에어비앤비 강의 듣기전 꼭 이 글 먼저 보세요

2019. 8. 20. 16:58돈이 되는 HOT 소리/돈이 되는 강의

공유경제의 시대라는 말은 몇년전부터 매스컴을 통해 새로운 개념으로 우리에게 전달되었다. 그러나 공유경제는 새로운 것이 아닌 이미 우리의 삶속에 있었던 비즈니스이다.  렌트사업, 대여사업이 바로 공유경제의 기본이다. 예전에 비디오 가게도 그렇고 자동차 렌탈사업도 그러하다. 하나의 재화를 서로가 빌려쓰고 나눠쓰는 방식이 공유경제 비즈니스다.

 

 

이런 기존에 있던 사업에 새로운 단어를 부여하니 NEW가 된거고 예전의 사업과는 비슷하지만 뭔가 새로운 트랜드한 느낌의 사업으로 요즘것화 되어버린것이다. 그것이 공유경제이다.

 

이런 공유경제 시대에 발맞춰 나온 대표적인 비즈니스가 우버와 에어비앤비이다. 우버는 우리나라에서 불법으로 낙인찍혀 돈벌이에 활용할 수가 없게 되었으니 오늘은 에어비앤비가 돈이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에어비앤비를 통해 수익을 내는 방법에 관한 강의가 상당히 많다.  네이버나 구글에 조금만 검색해 보더라도 금방 찾을 수 있을것이다.  필자도 잠깐의 검색으로 5개의 강의를 찾았다. 인터넷 강의도 합치면 10개 이상의 강의가 있는것으로 추측된다.  2만원에서 50만원 가량의 강의비용을 받고 있다. 50만원짜리 강의는 에어비앤비 오픈까지 같이하는 개인컨설팅까지 포함되어있었다.

 

 

필자가 10만원 후반대의 강의를 들어보고 에어비앤비를 몇년간 운영해본 지인에게 인터뷰를 해본 결과를 말하자면 시작할 사람이 꼭 알아야 할 것이 딱 두가지라는 결론을 내렸다. 

 

1. 과연 강사들이 말하는 그 수익률이 나오는건가?

2. 불법 이라는데 괜찮을까?

 

이 두가지를 알고 나서가 오픈방법과 운영방법이 중요하다.  이 문제를 무시하고 무턱대고 오픈을 하게 되었을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것이다.

 

 

우선 "과연 강사들이 말하는 수익률이 나오는가?" 를 알아보자.

 

모든 강의를 다 들어본것이 아니지만 강사들은 대략 연 100%이상의 수익률을 얘기할 것이다.  연 100%라는건 정말 어마어마한 수익률이라는걸 사업을 해본 사람이라면 크게 공감할 것이다. 단순 복리계산으로 내가 1억을 투자후 5년차엔 32억이 되있는것이다. 이런 무지막지한 수익률이 과연 맞는것인가? 답을 말하자면 맞지만 틀리다 이다.   나도 이런식의 애매모호한 답을 싫어하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끝까지 읽어봐라

 

팩트로 얘기하자면 연 100%이상 수익률을 내는 에어비앤비 호스트들은 상당히 많다.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위의 단순 복리계산처럼 어마어마한 수익을 벌어갈 수 있는것은 아니다. 왜냐면 에어비앤비 운영 갯수가 늘어날수록 직원과 인건비등이 필요하고 그만큼 들어갈 리소스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더욱더 쉽게 얘기하자면 내가 에어비앤비 숙소 10개를 운영한다고 했을때 한 건물에 모든 숙소가 있지 않는한 관리직원과 청소직원이 필요하다. 그렇게 되면 그들을 쓰는 고정비용을 발생하게 되고 수익률은 적어진다. 에어비앤비 숙소가 늘수록 직원 수도 늘게 되고 고정 지출비용이 올라가게 되며 그 고정지출 비용은 외부적 요건(사드문제등과 같은 외교문제로 인한 관광객 감소)이 발생 했을때 큰 타격으로 돌아온다.

 

그래서 정확하게 말하자면! 에어비앤비 숙소를 개인이 혼자서 운영한다면 & 공실이 없이 잘만 운영한다면 충분히 낼 수 있는 수익률이라는 것이다.

 

 

그럼 이제 두번째 문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에어비앤비 운영은 불법인가요"

 

이 문제는 사실 1번 수익률의 문제보다 심도있게 알아봐야 한다.  그 이유는 자신이 불법을 저지르고도 용기(?) 있게 계속 해나갈 깜냥이 되냐는 문제인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에어비앤비 운영자가 불법이라는 것이 아니다.)

 

에어비앤비는 오피스텔에서 운영하는것이 가장 수익률이 높고 예약율도 높다. 또한 에어비앤비를 접고 나갈때도 금방 임차인이 들어오기 때문에 폐업에도 편하다.  그러나 오피스텔에서의 운영은 불법이다.

 

 

합법적으로 운영을 하기 위해선 적합한 주거지를 관할구청에 신고하고 진행을 하면 되지만 호스트가 거주를 해야한다는 요건이 있다. 그말은 1개 이상의 숙소를 운영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여러개의 숙소를 운영하고 싶다면 가족들이나 지인들의 명의를 빌려서 할 수밖에 없고, 명의를 빌리지 못한다면 불법적인 운영을 하게 되는것이다.

 

즉, 에어비앤비로 돈을 벌고 싶은 마음에 여러가지를 알아보신 분들은 불법에 관해서 나의 신념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봐야한다.  "무슨소리냐!!  불법은 하지말아야지!!"  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음.. 다른말은 안하겠다.. 그런분들은 안하면된다.  또한 하실분들은 각오를 단단히 하라고 당부드리고 싶다.

 

 

비싼강의를 듣기전에 내가 말한 위 두가지를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또 물어보길 바란다. 그 이후에 결단이 서고 진행해도 늦지 않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