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곡나방 퇴치 방법 공개!

2016. 9. 29. 01:26기타 정보/좋은정보

저희 집엔 저희 가족들 말고 같이 사는 생물이 있습니다.  바로 화랑곡나방 이라 불리는 쌀벌레 녀석들인데요.. 몇년간 이사를 해도 계속 따라오는 이 스토커 같은 녀석들을 떼어낼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처음에 이 쌀벌레(화랑곡나방)를 발견한 것이 중학생때 쯤인것 같습니다. 조그마한 나방새끼(욕아님..애기나방) 가 집에서 돌아다녀서 깜짝놀랐는데요 나중에 알고보니 쌀 먹고 자라는 쌀벌레라고 하는것을 알았죠.







우리가 먹는 쌀에 이 나방같은 벌레가 많다는 것에 소름이 끼쳐서 박멸 작업을 들어갑니다. 하지만 아무리 박멸을해도 절대 사라지지 않고 몇 십년간 저희 가족과 동거를 하게 되었습니다. 또르르~~








화랑곡나방 퇴치 방법


1. 서식지 파괴


이 화랑곡나방은 곡식류를 본거지로 삼습니다. 그곳이 본인들의 주 식량 창고이면서 본거지 입니다. 이 서식지가 어디인지 알아내야 합니다. 저희집은 시골에서 쌀농사를 지어서 집으로 보내주기 때문에 집에 쌀이 항상 포대자루로 여러개 있습니다. 이렇게 묵은쌀에는 쌀벌레가 어떻게든 침투하여서 본거지로 삼게 됩니다.







그런데 쌀을 먹지 않을 수도 쌀을 다 버릴 수도 없는데 이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가 알려드리 겠습니다!! 화랑곡나방의 주둔지를 파악했으면 쌀안에 있는 쌀벌레들을 밖으로 가지고 나가서 다 털어버려야 합니다.  (제가 얼마전에 이 작업을 했습니다)







야외에서 화랑곡나방을 다 날려버린다고는 하지만 쌀알 하나하나 볼 수가 없습니다. 분명 애벌레와 고치도 섞여 있을텐데 이걸 골라내는건 완전 중노동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충 날려버리시고 집으로 가져들어와 여러개로 소분하여 쌀을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화랑곡나방은 온도가 추운 겨울에는 활동을 못하기 때문에 냉장고에 넣으면 알에서 깨어나더라도 죽습니다.







2. 생화학 공격


쌀을 냉장고에 소분하여 넣는 것이 좋지만 그 많은 쌀포대를 다 냉장고에 넣는건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쌀 포대 속에 양파,마늘,고추 같은 매운 채소류들을 넣어놓는 것입니다.  이 양파와 고추에서 나오는 매운성분들이 화랑곡나방 퇴치에 좋습니다. 이 쌀포대를 주둔지로 삼으려다가 다른 곳으로 가버리는 것이죠!








3. 부비트랩 설치


화랑곡나방은 번식력이 상당히 뛰어나서 퇴치하기에 상당히 힘이 듭니다. 저희집 처럼 시골에서 계속 쌀포대가 올라오는데 이것은 숙주를 계속 보내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더욱 퇴치하기 힘들죠.





이럴때는 화랑곡나방 퇴치 하는 트랩을 시중에서 삽니다. 이 트랩을 설치해서 나방을 잡아줘야 합니다. 이 트랩의 원리는 트랩속에 화랑곡나방 암컷인척하는 페로몬이 뿌려져 있습니다. 수컷 나방들이 환장해서 이곳으로 왔다가 끈끈이에 붙잡히고 마는 것이죠!







4. 암컷나방 소탕 작전


부비트랩은 수컷들만 잡는 것이기 때문에 나머지 암컷들은 본인이 스스로 소탕해야 합니다. 전기파리채를 사용해서 하늘나라로 보내 줘야 하는 것이죠 또한 번데기가 벽이나 천장에 많기 때문에 항상 잘 살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만의 방법.1


저는 휴지로 잡거나 전기파리채로 잡으면 뭔가 찝찝 하더라구요 그래서 핸디형 무선청소기를 항상 제 주변에 놔두었다가 보이면 화랑곡나방을 진공흡입으로 빨아 들입니다. 이게 벽에 사체분비물이 안묻고 좋더라구요.







저만의 방법.2


화랑곡나방이 한번 생겼으면 섬멸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저는 다년간 이 녀석들을 없애보려 많이 노력했지만 다음해 여름이면 다시 나타나더라구요. 그냥 맘편히 같이 산다고 생각 하시는 것이 좋아요.ㅎㅎㅎ